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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청주 이(李)씨 문중의 유래와 조형물을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함께하시죠.
청주 이씨
성씨 이(李)
작품명 생명의 등불
조각가 이상필
조형물번호 123
먼저 청주이씨 문중이 설치한 조형물을 살펴볼까요.
성씨 이(李)
작품명 생명의 등불
조각가 이상필
조형물번호 123
먼저 청주이씨 문중이 설치한 조형물을 살펴볼까요.
이 조형물의 상단에는 등불 · 해 · 일출 · 사람의 조형적 형태를 새겨 영원한 생명의 등불처럼 꺼지지 않고 자손의 영원한 번창함을 기원하는 의미를 부여하였죠. 중앙에는 사각기둥 두 개를 세워 한국의 건축 양식과 처마선 형태를 좌우측에 세워 한국적인 미를 가미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현대적인 미를 수직적 구도로 구상하여 먼 거리에서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속에서 기둥 역할을 하는 청주이씨 가문을 상징하기도 한다고 작가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청주이씨 문중의 유래에 대해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청주이씨(淸州李氏)는 시조 태사(太師)공 이능희(李能希)는 고려 개국에 참여하여 공신이 되고, 성(姓)을 받은 이래 6세(世) 중서시랑평장사 이공승(李公升)에 이르러 크게 빛났습니다. 이공승의 큰 아들 이춘로(李椿老)는 참지정사였고 둘째 아들 이계장(李桂長)은 문하시랑동평장사였습니다.
청주이씨(淸州李氏)는 시조 태사(太師)공 이능희(李能希)는 고려 개국에 참여하여 공신이 되고, 성(姓)을 받은 이래 6세(世) 중서시랑평장사 이공승(李公升)에 이르러 크게 빛났습니다. 이공승의 큰 아들 이춘로(李椿老)는 참지정사였고 둘째 아들 이계장(李桂長)은 문하시랑동평장사였습니다.
그 이후로 현상양좌(賢相良佐)가 배출되어 고려 말에 9세 이창우(李昌祐)의 큰 아들 이계감(李季瑊)은 낭성군(琅城君)에 봉해졌고, 둘째 아들 이차감(次瑊)은 개성 이씨로 분관했으며, 셋째 아들 이계성(李季珹)은 보은백(報恩伯)에 봉해졌습니다.
이계감의 큰 아들 이정(李挺)은 서원백(西原伯) 문간공(文簡公)이었고, 둘째 아들 이방직(李邦直)은 진현관(進賢館) 대제학이었죠. 이계성의 큰 아들 이송고(李松固)는 판도판서였고 둘째 아들 이방고(李芳固)는 행중낭장 판도판서였습니다.
이정(李挺)의 큰 아들 이유신(李由信)은 형부낭중이었고, 둘째 아들 이거인(李居仁)은 검교좌정승 공절공(恭節公)이었죠. 셋째 아들 이거의(李居義)는 공조전서였고, 넷째 아들 이거이(李居易)는 문하좌정승을 거쳐 영의정에 오르고, 문도공(文度公)이었습니다.
문도공의 큰 아들 상당군 이애(李薆)는 이태조(李太祖)의 부마(駙馬)로서 태조 이성계의 장녀 경신공주와 혼인하였죠. 넷째 아들 이백강(李伯剛)은 태종의 장녀 정순공주와 혼인한 부마로서 대광보국숭록대부 청평부원군에 봉해졌습니다.
청주이씨는 지금까지 약 천백년 동안 수많은 명신, 충신, 효자, 학자 및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사회에 공헌한 바가 큽니다. 특히 효종(孝宗) 연간에 족보를 매우 일찍 간행하여 숭조와 종족간 화합에 힘썼고, 현재 후손이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번영은 조상의 음덕에 힘입은 바 큰 것이고, 이후에도 더욱 발전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뿌리공원 문중의 유래비 인용).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에 의하면 청주이씨의 인구는 37,377명이었습니다.
이계감의 큰 아들 이정(李挺)은 서원백(西原伯) 문간공(文簡公)이었고, 둘째 아들 이방직(李邦直)은 진현관(進賢館) 대제학이었죠. 이계성의 큰 아들 이송고(李松固)는 판도판서였고 둘째 아들 이방고(李芳固)는 행중낭장 판도판서였습니다.
이정(李挺)의 큰 아들 이유신(李由信)은 형부낭중이었고, 둘째 아들 이거인(李居仁)은 검교좌정승 공절공(恭節公)이었죠. 셋째 아들 이거의(李居義)는 공조전서였고, 넷째 아들 이거이(李居易)는 문하좌정승을 거쳐 영의정에 오르고, 문도공(文度公)이었습니다.
문도공의 큰 아들 상당군 이애(李薆)는 이태조(李太祖)의 부마(駙馬)로서 태조 이성계의 장녀 경신공주와 혼인하였죠. 넷째 아들 이백강(李伯剛)은 태종의 장녀 정순공주와 혼인한 부마로서 대광보국숭록대부 청평부원군에 봉해졌습니다.
청주이씨는 지금까지 약 천백년 동안 수많은 명신, 충신, 효자, 학자 및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사회에 공헌한 바가 큽니다. 특히 효종(孝宗) 연간에 족보를 매우 일찍 간행하여 숭조와 종족간 화합에 힘썼고, 현재 후손이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번영은 조상의 음덕에 힘입은 바 큰 것이고, 이후에도 더욱 발전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뿌리공원 문중의 유래비 인용).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에 의하면 청주이씨의 인구는 37,377명이었습니다.
https://youtu.be/zIShGYE750Q?si=C8emwbpHns_0q83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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