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중의 유래와 조형물

안동 김(金)씨 문중의 유래와 조형물

by 뿌리 찾는 심마니 2024. 9. 30.
728x90
오늘은 안동김(金)씨의 조형물과 문중의 유래를
유교수가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유교수의 돋보기에서을 여러분을 위해 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안동김씨의 조형물과 문중의 유래를 유교수가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함께하시죠.

안동김씨
성씨김(金)
작품명웅비-비상
조각가천종권
조형물번호118

먼저 안동김씨 문중이 설치한 조형물을 살펴볼까요.

안동김씨 문중에서 설치한 성씨 조형물은 웅비와 비상을 상징한다고 작가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안동김씨 문중의 유래에 대해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안동김씨는 계림대보 김알지공의 먼 자손입니다. 미추왕에 이르러 신라왕족이 되고, 박. 석. 김 오십육 왕 중 삼십칠 왕의 왕통을 이은 경순왕의 후손이죠.
경순왕의 아드님은 대안군 은설이요. 그 아드님 평장사 김숙승(金叔承)이 비소 안동에 봉군되고 관향을 삼았으니 안동김씨의 시조이죠.후손 병부상서 효인공은 문장과 글씨로 뛰어나 왕명으로 쓴 글씨가 여러 곳에 남아있죠.

아드님 김방경은 고려 조정이 안팎으로 시련을 겪을 때 고종, 원종, 충렬왕 세임금을 섬기면서 재상으로 도원수로 외교관으로 나라를 지켜온 위인이며 상낙군개국공에 봉해졌습니다. 사후 숭의전에 배향되고 역사 이래 처음으로 군신간의 같은 시호인 충렬이 내려졌으니 곧 안동김씨의 중시조 이죠.

현손 이십 종반은 모두 학덕이 높아 혹은 정승 혹은 문장가로 일시의 명류를 이루었고 지금의 파조 이죠. 조선조 개국 이래에도 명공신경과 충신열사와 절의지사가 잇달아 배출되어 나라가 평화로울 때는 문화발전에 기여하고 나라가 위태로울 때는 살신성인으로 목숨을 초개처럼 버려 나라를 지켰죠. 상해임시정부 주석 백범 김구 선생은 충렬공 후손으로 나라위해 평생을 몸바친 애국지사요 정치지도자로 겨레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https://youtu.be/9knR6UWBqyQ?si=jx1dicSE7lDqqNJ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