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중의 유래와 조형물

금천시흥 강씨(衿川․始興 姜氏),금천강씨 시조 강여청(姜餘淸)

by 뿌리 찾는 심마니 2025. 2. 19.
728x90

금천시흥 강씨(衿川․始興 姜氏),금천강씨 시조 강여청(姜餘淸)

금천․시흥 강씨(衿川․始興 姜氏)의 연원(淵源)

금천․시흥강씨(衿川․始興 姜氏)는 신라 집사성(執事省) 시랑(侍郞) 강여청(姜餘淸)을 시조로 모시는 성본(姓本)이다. 금천을 관향을 정한 연원은 강여청의 현손(玄孫) 강궁진(姜弓珍)이 약관의 나이로 고려 태조 왕건에 출사하여 고려의 개국과 삼한일통(三韓一統)의 대업을 도운 공으로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 여후(呂侯)에 봉작(封爵)되고 금천(衿川)을 관향으로 하사(下賜)받아 명법에 따라 삼한벽상공신공의 고조(高祖)이신 신라 집사성(執事省) 시랑(侍郞) 시(諡)충익공(忠翊公) 강여청(姜餘淸)을 시조로 모셨다.

금천(衿川)을 사관(賜貫)받게 된 배경은 신라 집사성 시랑 강여청께서 신라 왕족들이 왕권을 탈취하려는 살육적(殺戮的)인 정쟁(政爭)에 염증을 느껴 서기 840년 신라로부터 선조(先祖)의 목민지(牧民地)인 검주(黔州)로 이거(移居)하여 살게 되었다.

강여청의 후손들은 대대(代代)로 금주지방의 호족으로 살면서 그 명성을 이어왔고, 궁예(弓裔)가 태봉(泰封)국을 세우고 그 영역(領域)을 넓히는 과정에 그들의 영역에 흡수되었다. 궁예가 교만하고 잔학하여 군왕으로서 덕을 갖추지 못함을 자각하여 창의(倡義) 사공신(四功臣)이 반정(反正)을 주도하여 궁예를 추방하고 왕건을 새로운 군왕으로 추대하여 고려를 건국할 때 강궁진께서 약관의 나이로 왕건에 출사하여 고려의 개국과 삼한일통(三韓一統)에 많은 공을 세워 관(官)은 병마원수(兵馬元帥) 판문하사(判門下事)에 이르렀다.

고려 태조 23年 서기941년 12월에 강궁진께서 삼한벽상공신 여후로 봉작되었고 시호는 장렬(莊烈)이며, 금천(衿川)을 관향으로 하사받아 명법(明法)에 따라 삼한벽상공신공의 고조(高祖)이신 신라 집사성 시랑 시(諡) 충익공 강여청을 시조로 모셔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충익공이 신라로부터 금주로 이거(移居)한 설에는 경북 김천시 개령면과 경남 진주시로 보는 두 가지 설이 있으나 정확하게 고증할 방법은 없다. 다만 금천강씨대종회는 진주지(晉州志) 인물록에 강감찬(姜邯贊)이 기록되어 있는 증빙보다 삶의 근거지인 봉토(封土)가 소재한 개령(開寧)을 선대의 유지(遺地)로 보고 있다.

금천․시흥강씨 사람들은 품성이 곧고 강직해 직언(直言)을 잘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성격 때문에 남으로부터 시기(猜忌)와 모함(謀陷)의 대상이 되어 화(禍)를 많이 입은 성본이다. 특히 세종조에 태종 이방원이 외척(外戚)을 제거하기 위해 강상인옥사(姜尙仁獄事)를 일으켜 34년간, 인조조에 강빈옥사(姜嬪獄事)로 멸문지참화(滅門之慘禍)를 당해 74년 간 가문(家門)의 단절로 인해 금천강성의 역사(歷史)와 유물, 유적, 사적 등은 완전히 파괴되고 존재하지 않고, 현재 남아 있는 유적 및 사적들은 숙종(肅宗) 무술년 서기 1718년 신원(伸寃)된 이후에 이루어진 것들이다.

이러한 옥사로 인해 금천강성의 후손들은 뿔뿔이 흩어져 타성(他姓)이나 타관(他貫)으로 전적(轉籍)하고 현재 금천․시흥을 관향으로 지키는 종친(宗親)들은 2000년 인구조사에서 817가구 2,490명이 전국에 산거(散居)하는 소(小) 성본(姓本)으로 광명시 노온사동 아방리와 대구광역시 북구 관음동 양지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 역대 인물은 아래 링크 성씨닷컴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성씨총연합회 홈페이지, 성씨닷컴)
 
한국인의 성씨 밴드페이지 & 유튜브 채널과 협업 중인 (사)한국뿌리문화보존회 / 한국성씨총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780여 개 성씨(본관)의 유래를 시리즈로 연재하여 소개합니다.

이 게시물은 서기 2005년 3월 30일자로 <한국성씨총연합회>에서 발행한 [한국성씨총감]에 수록된 내용을 이곳 한국인의 성씨 밴드페이지에 올린 것임을 밝혀둡니다.

*2015년 통계청 실시 인구총조사(매 15년마다 실시):
- 대한민국 전체 인구수 : 49,705,663명
- 5인 이상의 성씨 본관 : 532개
- 기타 : 91,107명

https://youtu.be/zIShGYE750Q?si=9VSXpLfWC98mhOth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