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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영산/영월 신(辛)씨의 조형물과 문중의 유래를 유교수가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함께하시죠.
영산/영월신씨
성씨 신(辛)
작품명 영원무궁
조각가 박종대
조형물번호 112
성씨 신(辛)
작품명 영원무궁
조각가 박종대
조형물번호 112
먼저 영산영월신씨 문중이 설치한 조형물을 살펴볼까요.
여기 한 뿌리에서 벋어 솟아오른 힘찬 두 줄기 영산영월은 하늘을 향해 비상의 나래를 폅니다. 여기 두 가지로 펼친 월계수와 다섯 꽃송이 나란히 두 본관 오계파 얼굴로 향내음 가득히 꽃피우게 하죠. 여기 이상의 황금비, 비상의 대칭으로 상생화합 울에서 영원무궁을 향한 세계로의 발돋움을 꿈꾸게 한다고 작가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 한 뿌리에서 벋어 솟아오른 힘찬 두 줄기 영산영월은 하늘을 향해 비상의 나래를 폅니다. 여기 두 가지로 펼친 월계수와 다섯 꽃송이 나란히 두 본관 오계파 얼굴로 향내음 가득히 꽃피우게 하죠. 여기 이상의 황금비, 비상의 대칭으로 상생화합 울에서 영원무궁을 향한 세계로의 발돋움을 꿈꾸게 한다고 작가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영산영월신씨 문중의 유래에 대해 돋보기로 비춰보겠습니다.
신씨(辛氏)의 시조는 고려 인종때 재상인 문하시랑평장사를 지낸 신경(辛鏡)입니다. 시조의 호는 암곡(岩谷), 시호는 정의(貞懿)이죠. 관계는 금자광록대부이고 관직은 나라를 다스리는 다섯 재상 가운데 하나인 문하시랑평장사입니다.
2세 신운민(雲敏), 3세 신영계(永繼)는 독자였고, 4세 태사(太師) 신몽삼(夢森)의 네 아들 중 장남 문종(文宗) 신각계(覺繼)와 4남 상장군(上將軍) 신주계(周繼)는 당대의 명문가로 각각 일가를 이루었죠. 문종공 각계의 후손은 9세에 이르러 덕재공 신천, 초당공 신혁(革), 부원군 신온(蘊), 판서공 신한의 4형제가 모두 각 파(派)의 시조가 되었죠.
상장군공 주계는 5세에서 이미 분파되어 대를 이어 내려왔으니 9세 때에 계파로 나뉘어져 오늘에 이릅니다. 고려 중기 이후 중앙정부 고관들의 출신지와 연계하는 본관제도가 확산됨에 따라 신씨도 9세에 와서 본관을 가지게 되었으니 덕재공파, 초당공파, 상장군공파는 영산(靈山)을 본관으로 삼고, 부원군파, 판서공파는 영월(寧越)을 본관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므로 영산·영월 신씨는 모두 시조 신경의 후손들이죠.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각지에 살고 있는 신씨 종인(宗人)은 18만에 불과하지만 역사적으로 많은 인재와 충신을 배출하여 나라의 동량 구실을 하였고, 지금도 훌륭한 인물들이 나와 나라 안팎의 방방곡곡 각계각층에서 자랑스럽게 활약하고 있죠.
조상의 빛나는 얼을 이어 받은 우리 시조 후손은 자자손손 나라와 겨레와 나아가 세계 인류를 위해 없어서는 아니 될 소금이 되리라(뿌리공원 문중의 유래비 인용).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에 의하면 영산영월신씨의 인구는 영산이 98,759명, 영월이 84,905명으로서 합계 183,664명이었습니다.
https://youtu.be/zIShGYE750Q?si=clH3mwHhkTTDfy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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